본문 바로가기
임베디드 HW/PCB 아트웍

JLCPCB SMT(PCBA) 주문 과정 (feat. EasyEDA)

by MachineJW 2025. 11. 23.

1. EasyEDA에서 LCSC 부품 할당하기

PCB 도면과 회로도면에 맞는 LCSC 부품 할당은 필수로 해야 합니다.

JLCPCB 주문을 위해서 PCB ArtworkPCBA (*SMT)를 위한 LCSC 부품 BOM 작업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이 작업을 위해선 EasyEDA, JLCPCB, LCSC의 플랫폼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이해하고 있는 편이 좋을 겁니다.

위의 그림 도식으로 관계를 표현했으니 참고해주세요.

EasyEDA에서 LCSC의 부품을 그대로 불러 올 수 있다.

쉽게 이야기 해서 LCSC는 부품을 조달하는 업체 (JLCPCB 공식 공급사)입니다.

EasyEDA(아트웍 작업 툴)에서는 LCSC 부품을 그대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EasyEDA에서 불러온 해당 부품의 PCB 풋 프린트와 회로 설계 도식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EasyEDA에서 회로도 도식, PCB 풋프린트, LCSC 부품 할당 번호는 작업을 위한 하나의 객체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JLCPCB의 SMT(PCBA) 서비스를 받기 위한 설계를 진행하신다면 회로도를 설계할 때 부터 LCSC 부품을 불러와서 진행하는 것이 편합니다.  회로도 설계 부터 LCSC에서 사용할 부품을 불러와서 사용한다면 나중에 BOM을 건드릴 필요가 없어집니다.

 

물론, SMT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LCSC 부품을 사용하지 않고 풋프린트나 회로도면 도식등을 사용자가 제작하여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LCSC 부품을 불러오면 해당 부품의 회로도 도식, PCB 풋프린트, 3D 모델 등을 한번에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으니 LCSC 부품을 활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이건 EasyEDA만의 강력한 라이브러리 기능인 만큼 활용 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SMT 제작을 목적으로 설계 중이라면 반드시 LCSC 재고 물량을 파악하여야 합니다.

위의 그림을 참고하시어, 다음과 같은 항목을 참고해주세요.

LCSC 재고 : 부품의 순수 재고 물량
JLCPCB SMT 서비스에 대한 : SMT를 위해 준비된 재고의 물량 * (이게 주문 필요 수량 만큼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 수요가 많은 부품들은 제법 공급이 좋은 편입니다.

  LCSC 부품 사이트에서 Hot이라고 표시된 부품들이 많이 있으니 설계에 참고하세요.

  (해당 부품 재고가 없어서 SMT 진행을 못하는 경우는 없을 겁니다.)

2. JLCPCB SMT 주문 / 발주

"원클릭 PCB/SMT 주문"을 클릭하면 JLCPCB 주문 화면으로 바로 넘어갑니다.

PCB 아트웍과 SMT를 위한 BOM이 준비가 완료 되었다면 EasyEDA PCB 아트웍 프로젝트 화면에서

상단 Tab -> 제작 -> 원클릭 PCB/SMT 주문을 클릭하여 주문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불러오기 완료

설계한 PCB 아트웍 거버(*GerBer) 파일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JLCPCB에서 자동으로 불러옵니다.

이제 JLCPCB에서 PCB 제작옵션을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JLCPCB 진행 화면에서 상세하게 옵션에 대한 설명이 나와주어 있으니 적절한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에서는 PCB 옵션에 대한 설명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 버튼을 누르면 옵션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으니 충분히 이해하고 진행할 수 있으실 겁니다.

PCB 상세 옵션

PCB에 대한 설정이 완료 되었으면 SMT 진행을 위해 PCB Assembly 옵션을 선택합니다.

SMT 진행을 위한 옵션 항목이 또 보입니다.

설정 옵션의 경우 ? 버튼을 클릭하면 상세한 설명을 볼 수 있으니 SMT 옵션도 충분히 검토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단면의 SMT를 진행할 지 양면의 SMT를 진행 할지 정도는 숙지하고 계시는 편이 좋을 겁니다.

중요한 것은 SMT 주문은 반드시 2장 이상 부터 가능합니다. (저는 여기서 5장의 PCB 중 5장의 SMT를 진행합니다.)

설정 후 NEXT를 누르면 SMT 주문 상세 화면이 나옵니다.

PCB 도면을 학인하고 넘어가면 해당 프로젝트의 BOM을 불러옵니다.

EasyEDA에서 BOM 작업을 미리 해두었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목록에서 SMT 생산을 위한 재고가 충분한 지 정도는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JLCPCB에서 부족한 부품이나 문제가 있는 부품은 자동으로 !로 표시해줍니다.)

부족한 부품을 재할당하는 중

! 버튼을 클릭하여 재고가 부족한 부품 LCSC 부품을 재할당 해주거나 SMT를 원치않으면 그냥 넘어가면 됩니다.

부품이 바뀔 때에는 반드시 PCB 파일에서 도면이 적절한 지는 파악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0603 도면에 0805 부품을 할당하는 것은 무리가 있겠죠.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3D 모델 이미지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BOM 검토 작업이 끝나면 3D, 2D 배치 도면을 확인합니다.

SMT 진행 시에 부품 방향은 올바르게 되어있는지 정도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

( 부품 방향이 올바르지 않더라도 생산 진행 시에 JLCPCB 엔지니어가 알아서 수정하고 알려줍니다 )

NXET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최종 비용을 산정해 줍니다. 해당 프로젝트 PCB 5장 SMT 제작 비용은 272.91 달러 입니다. (401,104 원)

SMT 진행 비용 산정에는 부품 기본 비용도 있겠지만 기계 셋팅비, 인건비 등도 포함 되어있습니다.

SMT는 10장 이상의 주문부터 제조 단가가 좋아 지는 편입니다.

(해당 보드는 최초로 개발한 것이라 테스트 단계이기 때문에 샘플 5장으로 주문했습니다.)

5장은 아무래도 제작 단가가 영 좋지 않습니다. 당연하게도 생산하는 갯 수가 많아 질 수록 제작 단가가 저렴해 집니다.

JLCPCB가 좋은 점은 매달 할인 쿠폰을 지급하여 줍니다. 해당 프로젝트에서는 15 달러 할인 받았습니다.

My Account 에서 언제든지 주문 내역을 볼 수 있다.

배송 업체는 UPS, FedEX, DHL 등이 있지만 제 경험상 UPS 배송 업체는 가격은 저렴하지만 세관 처리가 좀 미비했던 적이 있습니다. (세금 청구를 안해서 직접 전화하여 세금 청구를 진행했다...) (배송일은 7일)

DHL의 경우 가격은 UPS 비용의 2배 이상 비싸지만 2일 만에 배송이 되고, 세관 처리가 매우 빠르고 좋습니다.

이점을 감안하셔서 딜리버리를 생각하며 주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급하게 딜리버리를 줄여야하는 경우 DHL를 자주 사용하고 급하지 않은 것이라면 가격이 저렴한 UPS에서 진행합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UPS로 진행했네요)

 

참고로 생산 진행시 DFM 분석이라고 해서 PCB에 문제가 없는지 JLCPCB 엔지니어가 확인하고 검토해줍니다. (무료입니다.) 만약 부품 배치가 이상하거나 문제가 있는 경우에 메일로 알려주고 생산 검토를 진행하게 됩니다.

메일 회신을 진행하면 잘 처리해주니 걱정 많이 안하셔도 될 겁니다. 친절하고 잘 처리해주니 항상 만족하고 있습니다.

3. 주문 후 수령 받기

이전에 수령 받았던 사진

JLCPCB에서 SMT 생산이 완료되면 신청했던 배송사로 인계됩니다.

JLCPCB에서 포장은 꼼꼼하고 견고하게 하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알아두셔야 할 것은 배송사마다 세관 처리가 다릅니다. 세금을 청구하는 방식도 다양하죠. 공통된 사항은 세금 처리가 빨리되어야 배송사에서도 빨리 배송을 진행하여 줍니다. 개인 화물의 경우 개인통관고유번호로 처리되지만 회사 화물인 경우에는 사업자등록번호나 회사 통관고유번호로 처리가 되니 참고하세요.